CS 공부
[CS] {컴퓨터 구조}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
ogh4554
2025. 4. 5. 15:59
1.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
1) 데이터
- 숫자, 문자, 이미지,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
- 컴퓨터와 주고받는/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
- 0과 1을 숫자/문자로 표현하는 방법
2) 명령어
- 컴퓨터는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
-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
-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
2. 컴퓨터의 네가지 핵심 부품
1) CPU
: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 들이고, 해석하고, 실행하는 부품
(1) 산술논리연산장치(ALU) : 계산기
(2) 레지스터 : CPU 내부의 작은 저장장치
(3) 제어장치 :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* 제어신호 = 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(메모리 읽기/쓰기 신호)
2) 메모리(주기억장치)
: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(프로세스)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-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.
-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.
-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을 잃는다.(휘발성)
3) 보조기억장치
: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부품
4) 입출력장치
: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
+ 메인보드
: 4가지 핵심부품들을 연결시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부품
-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.
- 버스는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일종의 통로
- 다양한 종료의 버스가 있음
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
* 시스템 버스의 내부 구성
(1) 주소 버스 : 주소를 주고받는 통로
(2) 데이터 버스 :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
(3) 제어 버스 :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